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ENGLISH

글자크기


" 겨울철 한파 "



발생 메커니즘 | 국립기상과학원 | 2019. 02.



일반적으로 중위도 겨울철 기온 분포는 북극지역 해빙면적과 유라시아 대륙 적설면적의 평년 대비 양과 열대 태평양지역 엘리뇨 현상의 발생 유무에 따라 주로 영향을 받는다. 한파와 같은 극한 현상은 대규모 순환장의 계절 내 변동성에도 큰 영향을 받는데 대표적으로 북극 진동지수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

북극 진동지수와 1:1 상관성이 있는 상층 제트기류는 흐름이 원활하고 빠른 경우, 북극의 한기가 극 지역에 갇혀있게 되어 규칙적인 이동성 고저기압의 통과와 비교적 온화한 겨울철 날씨의 특징을 나타내고, 제트기류의 남북 요동이 심하고 흐름에 정체가 나타나는 경우 지역적으로 고온현상과 한랭현상이 길게 이어지는 특징이 나타난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륙의 경계에 위치하여 차가운 시베리아 기단과 온화한 해양기단 사이에서 극 지역의 인자들과 열대 태평양지역의 인자들의 영향을 동시에 받기 때문에 기후를 예측하는데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아 예측의 불확실성이 매우 큰 지역에 속한다.


* 평년 : 30년 평균기간으로 1981~2010년 평균을 의미
** 븍국진동지수 : 북위 60도 이상의 고위도 해면기압과 중위도 해면기압의 차 (중위도 - 북극)






만족도평가

이전 배녀
기상청 홈페이지 기상청 날씨누리 기상청 날씨마루 기상청 기후정보포털 기상청 기상자료개방포털 풍력 태양광 기상자원 홈페이지 APCC
다음 배녀
/CA//OP/AD/issue01_1.jsp,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