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ENGLISH

글자크기

 국립기상과학원에서 <한반도 기후변화 전망보고서 2020>를 발간하였습니다.

한반도 기후변화 전망보고서 표지

⚬ <한반도 기후변화 전망보고서> 는 IPCC 6차 평가보고서(2021년 발간 예정)의 새로운 온실가스 경로(SSP, Shared Socioeconomic Pathways)를 반영하여 국립기상과학원 및 국내 연구진이 공동으로 산출한 동아시아 기후변화 시나리오에 기반하며, 2100년 까지의 동아시아 및 한반도의 미래 기후변화 전망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 이 보고서에 따르면, 가까운 미래(2021~2040년) 기온 상승폭은 고탄소 시나리오(SSP5-8.5)와 저탄소 시나리오(SSP1-2.6)간에 큰 차이가 없으나, 먼 미래(2081~2100년) 에는 고탄소/저탄소 시나리오에서 7.0℃/2.6℃ 상승하여 큰 차이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극한 기후 현상의 경우, 고탄소 시나리오에서 먼 미래 온난일(상위 10% 최고기온 발생 일)은 약 4배 증가하고 한랭야(하위 10% 최저기온 발생 일)은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저탄소 시나리오에서 온난일은 약 2배 증가하고 한랭일은 절반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 위의 내용은 세계적인 기후변화 대응에 동참하는 것과 더불어 한반도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미래 생존을 도모하기 위하여는 ‘온실가스 배출 0(Net Zero)’를 달성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과 실천이 무엇보다 필요함을 시사합니다.

한반도 온난일 변화
<한반도 온난일 변화>
한반도 한랭야 변화
<한반도 한랭야 변화>
한반도 극한강수일 변화
<한반도 극한강수일 변화>

  첨부파일

 동아시아 시나리오는 향후 산출될 남한상세 시나리오(1km 해상도)의 입력자료로 사용될 것이며, 국내외 기후변화 연구 커뮤니티와의 공동 연구를 통한 과학 성과 창출 및 국가 기후변화 적응 정책 이행 등에 과학적 근거로서 활용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자파일 형태로 제공되는 <한반도 기후변화 전망보고서 2020>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미래전망 분석에 사용된 모델 원시자료는 기후정보포털(http://www.climate.go.kr) 및 CORDEX-EA 자료센터(http://cordex-ea.climate.go.kr)를 통해 단계적으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기관 바로가기 링크

기상청 홈페이지 새 창 열림
기상청 날씨누리 새 창 열림
기상청 날씨마루 새 창 열림
기상청 기상자료개방포털 새 창 열림
풍력 태양광 기상자원 홈페이지 새 창 열림
국립기상과학원 ARGO홈페이지 새 창 열림
/CA/OP/AD/cmip2020.jsp,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