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ENGLISH

글자크기

    IPCC란?

  •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IPCC,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은 UN의 전문기관인 세계기상기구(WMO)와 그 산하기관인 환경계획(UNEP)에 의해 1988년 설립된 조직으로서, 인간활동에 대한 기후변화의 위험을 평가하여 그 영향 및 실현가능한 대응전략을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연합 기본협약(UNFCCC)의 실행에 관한 보고서를 발행하는 임무를 가진다. 단, IPCC는 연구수행이나 기상관측을 하는 조직은 아니다. IPCC평가보고서는 기후변화에 관한 가장 포괄적인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며, 전 세계 학계, 정부 및 산업 부문에서 기후변화와 관련된 모든 사항에 대해 표준 참고자료로 평가받는다.

    IPCC의 본부는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해있고, 195개 회원국으로 구성되고, 총회(Plenary), 의장단(Bureau), 집행위원회(Executive Committee)로 구성되고, 사무국(Secretariat)이 지원한다. 회원국 정부대표들은 총회를 연 2~3회 개최하여 의사결정을 하고, 실제 평가보고서 작업업무는 저자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참여저자는 총괄주저자, 주저자, 검토편집자, 기여저자, 전문가 검토자로 구성된다. 1990년 처음 IPCC평가보고서가 발간된 이후, 5~7년의 간격을 두고 2014년까지 5차례의 평가보고서가 발간되었는데, 제5차 평가보고서의 경우 80개 이상의 국가에서 800명 이상의 과학자가 저자 팀으로 선정되었고, 1000명의 기여저자, 1000명의 이상의 전문가 검토자가 참가했으며, 3만 편 이상의 과학논문을 평가하여 만들어진 가장 종합적인 평가로 평가받고 있다.

    실무그룹(WG)별로 작성된 평가보고서(AR, Assessment Report)는 전문가와 회원국 검토 후, 총회에서 회원국 합의에 의해 최종 승인되는데, IPCC 실무그룹별 역할을 보면, 실무그룹 I은 기후변화의 과학적 근거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실무그룹 II는 기후변화의 영향, 적응 및 취약성에 대해, 그리고 실무그룹 III는 기후변화 완화를 위한 보고서를 작성한다.

    2016년 4월 제43차 IPCC 총회에서 제6차 평가보고서(AR6)계획이 확정되어 실무그룹보고서 2021년, 종합보고서 2022년 발간을 목표로 작업이 시작되었고, 그 외, 전지구 기온상승 1.5℃, 해양과 빙권, 토지부분에 대한 특별보고서(SR)가 2018~2019년 발간을 목표로 작성 중에 있다. 제6차 평가보고서에서는 전반적으로 지역적 평가와 도시에 대한 평가가 강화될 예정이다.
이전 배녀
기상청 홈페이지 기상청 날씨누리 기상청 날씨마루 기상청 기후정보포털 기상청 기상자료개방포털 풍력 태양광 기상자원 홈페이지 APCC 국립기상과학원 ARGO홈페이지
다음 배녀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