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ENGLISH

글자크기

  • 관측장비로 측정한 과거 기온의 기록은 왜 1880년부터 시작될까?
  • 세계에서 가장 완벽한 기온기록들은 1880년에 시작되었다. 이미 1880년 이전에도 온도계로 기온측정이 이루어졌다. 가장 오래된 연속적 온도측정 기록은 1659년에 시작된 중부 잉글랜드 기온 자료이고, 해들리 센터는 1850년에 시작되는 몇 군데 자료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과학자들이 지구 전체의 평균기온을 추정하기에는 1880년 이전의 자료들은 너무 부족하다. 과거 기온 자료는 나무 나이테, 꽃가루 수 그리고 얼음핵과 같은 대리기록들(proxy records)로부터 재구성된다. 이들은 서로 다른 종류의 자료이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일반적으로 “대리기반(proxy-based) 추정값”을 "장비기록"과 같은 범주에 넣지 않는다.

    여러 기후연구소에서 해양, 남극과 인공위성들로부터의 자료를 포함하여, 전 세계 수 천 개의 기상관측소로부터 기온 자료를 수집한다. 그러나 관측소가 전 세계에 완벽하게 분포되어있지 않으며, 일부 측정지점의 기온은 1880년 이후 산림이 벌채되거나 도시화된 영향을 받고 있다. 각 기온 분석기관은 이런 변화들의 영향을 걸러낼 수 있고, 전 지구 평균을 계산할 때에는 해양과 같이 자료가 희소한 곳을 내삽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이용한다.
이전 배녀
기상청 홈페이지 기상청 날씨누리 기상청 날씨마루 기상청 기후정보포털 기상청 기상자료개방포털 풍력 태양광 기상자원 홈페이지 APCC 국립기상과학원 ARGO홈페이지
다음 배녀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