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원 및 성능
⚬ 도입일: 2017.11.08.
⚬ 등록기호: HL5240
⚬ 주요 제원과 성능
항 목 | 구 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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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종 | Beechcraft King Air 350HW |
형식 | 쌍발 터보프롭(Twin Turboprop) |
높이/길이/폭 | 4.37m / 14.22m / 17.65m |
최대 비행가능고도 | 32,000ft(∼10km) |
최대 임무비행시간 | 5.5시간 |
탑승자 | 총 5명(조종사 2명, 장비운용자 2명, 연구자 1명) |
⚬ 별칭: 나라호(NARA)
* KMA/NIMS Atmospheric Research Aircraft
* 의미: 나라(날아) 발음으로 국가기관 항공기가 하늘 높이 비상함을 상징
기상항공기에 탑재·장착된 관측장비

1. 내부(앞) 온실가스(CRDS), 질소산화물(NOX Analyzer), 오존(O₃Analyzer)
2. 내부(가운데) 에어로졸 수농도(OPC), 블랙카본(SP2), 에어로졸 흡수계수(TAP), 황산화물(SO₂ Analyzer), 에어로졸 산란계수(Nephel), 공중방사선(RSX-3)
3. 내부(뒤) 연직기상요소(드롭존데), 구름응결핵(CCN-200)
4. 외부(우측 날개) 강수입자(PIP), 구름입자(CCP), 불꽃형 연소탄 점화장치(BIP), 액체·고체 수함량(WCM), 기온(TTS)
5. 외부(하단) 해상풍(SFMR), 영상(Camera), 투하형 연소탄 점화장치(EFR)
6. 외부(좌측 날개) 상층수증기량(GVR), 기본기상요소(AIMMS), 불꽃형 연소탄 점화장치(BIP), 구름·강수(KPR)
임무별 관측지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