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원 및 성능
⚬ 도입일: 2017.11.08.
⚬ 등록기호: HL5240
⚬ 주요 제원과 성능
항 목 | 구 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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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종 | Beechcraft King Air 350HW |
형식 | 쌍발 터보프롭(Twin Turboprop) |
높이/길이/폭 | 4.37m / 14.22m / 17.65m |
최대 비행가능고도 | 32,000ft(∼10km) |
최대 임무비행시간 | 5.5시간 |
탑승자 | 총 5명(조종사 2명, 장비운용자 2명, 연구자 1명) |
⚬ 별칭: 나라호(NARA)
* KMA/NIMS Atmospheric Research Aircraft
* 의미: 나라(날아) 발음으로 국가기관 항공기가 하늘 높이 비상함을 상징
기상항공기에 탑재·장착된 관측장비

1. 내부(앞) 온실가스(CRDS), 질소산화물(NOX Analyzer), 오존(O₃Analyzer)
2. 내부(가운데) 에어로졸 수농도(OPC), 블랙카본(SP2), 에어로졸 흡수계수(TAP), 황산화물(SO₂ Analyzer), 에어로졸 산란계수(Nephel), 공중방사선(RSX-3)
3. 내부(뒤) 연직기상요소(드롭존데), 구름응결핵(CCN-200)
4. 외부(우측 날개) 강수입자(PIP), 구름입자(CCP), 불꽃형 연소탄 점화장치(BIP), 액체·고체 수함량(WCM), 기온(TTS)
5. 외부(하단) 해상풍(SFMR), 영상(Camera), 투하형 연소탄 점화장치(EFR)
6. 외부(좌측 날개) 상층수증기량(GVR), 기본기상요소(AIMMS), 불꽃형 연소탄 점화장치(BIP), 구름·강수(KPR)
7. 외부(앞) 결빙(Icing Detector)
8. 외부(뒤) 이슬점온도, 습도(Dew Point Hygrometer)
임무별 관측지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