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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원 및 성능

 도입일: 2017.11.08.
 등록기호: HL5240
 주요 제원과 성능

기상항공기 기상 관측 장비
항 목 구 분
기종 Beechcraft King Air 350HW
형식 쌍발 터보프롭(Twin Turboprop)
높이/길이/폭 4.37m / 14.22m / 17.65m
최대 비행가능고도 32,000ft(∼10km)
최대 임무비행시간 5.5시간
탑승자 총 5명(조종사 2명, 장비운용자 2명, 연구자 1명)

 별칭: 나라호(NARA)
  * KMA/NIMS Atmospheric Research Aircraft
  * 의미: 나라(날아) 발음으로 국가기관 항공기가 하늘 높이 비상함을 상징



기상항공기에 탑재·장착된 관측장비

기상항공기 나라호

1. 내부(앞) 온실가스(CRDS), 질소산화물(NOX Analyzer), 오존(O₃Analyzer)

2. 내부(가운데) 에어로졸 수농도(OPC), 블랙카본(SP2), 에어로졸 흡수계수(TAP), 황산화물(SO₂ Analyzer), 에어로졸 산란계수(Nephel), 공중방사선(RSX-3)

3. 내부(뒤) 연직기상요소(드롭존데), 구름응결핵(CCN-200)

4. 외부(우측 날개) 강수입자(PIP), 구름입자(CCP), 불꽃형 연소탄 점화장치(BIP), 액체·고체 수함량(WCM), 기온(TTS)

5. 외부(하단) 해상풍(SFMR), 영상(Camera), 투하형 연소탄 점화장치(EFR)

6. 외부(좌측 날개) 상층수증기량(GVR), 기본기상요소(AIMMS), 불꽃형 연소탄 점화장치(BIP), 구름·강수(KPR)




임무별 관측지역

집중호우, 온실가스, 황사·미세먼지, 수치모델 검증, 인공강우, 대설, 온실가스, 방사선, 태풍 계절별 기상·기후 특성을 고려한 대기입체관측 수행
			임무별 관측지역
			- 위험기상 선행관측
			- 환경기상 감시
			- 온실가스 감시
			- 구름물리 관측/기상조절
			- 수치모델 검증
			- 공중방사선 관측



기상항공기 운영성과보고서

2023년 기상항공기 운영성과보고서

pdf파일 [바로보기] 2023년 기상항공기 운영성과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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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OP/AD/NARA_1.jsp,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