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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한 예보를 위해서는 다양한 기상현상을 적시에 관측·감시할수 있어야 합니다.국립기상과학원에서는 관측공백지역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상관측 및 다목적기상항공기 및 모바일 기상관측을 통해서 기상요소를 정확하게 관측할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표준기상관측소를 통해 확보된 관측데이터들은 요청시 연구자료로 제공되어집니다.

  · 표준기상관측 및 활용 연구
  · 재해기상 감시·분석·예측 기술개발 및 활용 연구
  · 기상항공기 활용기술 개발연구

보성표준기상관측

표준기상관측 및 활용 연구

보성에 위치한 종합기상탑은 높이 307M로 대기경계층에 대한 연직기상관측을 수행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기상관측탑입니다. 이를 통해 얻은 관측자료를 활용하여 국립기상과학원에서는 중규모 위험기상 현상에 대한 감시·분석 관측체계를 구축하고 운영할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 관측기술 지원 및 활용 연구
  -  연구부서 (담당 연구관): 관측연구부 (김기훈)
관측차량
관측기관측기

재해기상 감시·분석·예측 기술개발 및 활용 연구

국립기상과학원에서는 장마, 호우, 태풍 등 기상재해에 대해 집중적으로 감시하고 분석하기위해 "재해기상연구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해기상현상을 감시·추적하며 관측된 자료를 활용하여 사례연구 수행 및 예보·방재업무 지원과 기상청 본청 및 지방청의 현업을 지원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재해기상 메커니즘 분석 및 고해상도 수치모델시스템 실용화 연구를 통해 다양한 기상상황에 대한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 재해(위험)기상 추적·목표 관측 체계 구축 및 활용연구
  -  연구부서 (담당 연구관): 예보연구부 (임병환)
· 재해기상 메커니즘 분석 및 고해상도 수치모델시스템 실용화 연구
  -  연구부서 (담당 연구관): 기상응용연구부 (김규랑)

기상항공기 활용기술 개발연구

국립기상과학원에서는 다목적 기상항공기 운영을 통한 기상현상별 항공관측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상항공기를 활용하여 위험기상 선행관측, 환경기상 감시, 온실가스 감시, 구름물리·기상조절 관측기법 개발 및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위험기상 선행관측 및 관측전략 기반연구
  -  연구부서 (담당 연구관): 관측연구부 (구태영)
· 구름물리 및 인공증우(설) 항공관측 기반연구
  -  연구부서 (담당 연구관): 기상응용연구부 (장기호)
· 대기 상층 공기질 감시와 기후영향 분석 연구
  -  연구부서 (담당 연구관): 지구대기감시연구과 (김수민)
· 연직 이산화탄소와 메탄에 대한 항공·위성·모델의 종합 비교 분석
  -  연구부서 (담당 연구관): 지구대기감시연구과 (김수민)
제원 및 성능
				- 도입일: 2017.11.08.
				- 등록기호: HL5240
				[주요 제원과 성능]
				기종: Beechcraft King Air 350HW
				형식: 쌍발 터보프롭(Twin Turboprop)
				높이/길이/폭 4.37m / 14.22m / 17.65m
				최대 비행가능고도: 32,000ft(∼10km)
				최대 임무비행시간: 5.5시간
				탑승자: 총 5명(조종사 2명, 장비운용자 2명, 연구자 1명)
				- 별칭: 나라호(NARA) * KMA/NIMS Atmospheric Research Aircraft * 의미: 나라(날아) 발음으로 국가기관 항공기가 하늘 높이 비상함을 상징
				[기상항공기에 탑재·장착된 관측장비]
				[1] 내부(앞) 온실가스(CRDS), 질소산화물(NOX Analyzer), 오존(O₃Analyzer)
				[2] 내부(가운데) 에어로졸 수농도(OPC), 블랙카본(SP2), 에어로졸 흡수계수(TAP), 황산화물(SO₂
				Analyzer), 에어로졸 산란계수(Nephel), 공중방사선(RSX-3)
				[3] 내부(뒤) 연직기상요소(드롭존데), 구름응결핵(CCN-200)
				[4] 외부(우측 날개) 강수입자(PIP), 구름입자(CCP), 불꽃형 연소탄 점화장치(BIP), 액체·고체
				수함량(WCM), 기온(TTS)
				[5] 외부(하단) 해상풍(SFMR), 영상(Camera), 투하형 연소탄 점화장치(EFR)
				[6] 외부(좌측 날개) 상층수증기량(GVR), 기본기상요소(AIMMS), 불꽃형 연소탄 점화장치(BIP),
				구름·강수(KPR)

기상조절 및 구름물리 연구

국립기상과학원에서는 다양한 구름씨 개발, 구름씨 뿌리는 방법 등을 통해 구름입자의 성장을 촉진시켜 강수 생성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대관령 구름물리관측소에서 이러한 기상조절 실험에 따른 과학적 근거자료를 수집하고 있고, 최근 2022년 국립기상과학원에 구축된 구름물리실험챔버를 통해 기상조절 실험에 필요한 재료의 개발과 검증, 실험효과 최적화 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산불, 가뭄 등의 물부족관련재해 저감을 위해 기상항공기, 공군기(협력), 드론 등으로 실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실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인공증설(우) 지상실험기술 개발 및 구름물리실험챔버 활용 연구
  -  연구부서 (담당 연구관): 기상응용연구부 (차주완)
· 인공증설(우) 항공실험기술 개발 및 구름물리 연구
  -  연구부서 (담당 연구관): 기상응용연구부 (장기호)

지상 인공강우 실험
<지상 인공강우 실험>
구름물리관측소(대관령) 구름물리실험챔버(서귀포)
<구름물리관측소(대관령)> <구름물리실험챔버(서귀포)>
다중항공기 연속 항공실험 개념도(계획)
<다중항공기 연속 항공실험 개념도(계획)>

관련기관 바로가기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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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OP/SJ/con_02.jsp,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