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ENGLISH

글자크기

국립기상과학원 조직도 연구지원과 연구기획과 예보연구부 관측연구부 기후연구부 기상응용연구부 인공지능기상연구과 기후변화예측연구팀



연구지원과

 부서 소개
연구지원과는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기관 운영을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사, 회계, 물품, 정보 전산망 등을 관리·운영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전문분야 교육을 제공하고 직원 후생 및 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연구지원과 전체 직원 보기

 부서 주요업무
· 보안에 관한 사항
· 관인 및 관인대장의 관리
· 공무원의 임용·복무·교육훈련·연금 및 그 밖에 인사업무에 관한 사항
· 문서의 분류·수발·심사 및 보존 등 문서관리
· 물품의 구매 및 조달
· 국유재산 및 물품의 관리
· 예산의 집행 등 회계관리
· 연구 장비의 수급 및 유지·관리
· 연구용 전산망의 관리·운영
· 당직 및 청사의 방화관리
· 직원의 후생 및 복지증진에 관한 사항
· 기상 및 기후연구에 관한 기록물 수집·복원 및 관리
· 그 밖에 원내 다른 과·부 및 팀의 주관에 속하지 아니하는 사항(연구업무는 제외한다)
기관운영관측소및센터
  • 국립기상과학원(본원)
  • 재해기상연구소
  • 표준기상관측소
  • 기후변화감시소
  • 구름물리선도센터
  • 기상선박
  • 국립기상과학원(본원)




    지도-본원위치 서귀포 국립기상과학원은 2014년 제주혁신도시 서귀포로 이전 후 2015년 "국립기상연구소"에서 "국립기상과학원"으로 개칭하고 현재 3과 4부 1팀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국민 안전과 행복을 위한 기상과학 연구개발」이라는 미션아래 「고객 지향의 가치를 실현하는 글로벌 기상·기후 전문 연구기관」 이라는 비전을 두고 국민 안전을 위한 실용적인 기상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립기상과학원 본원 건물
    <국립기상과학원 본원>

    재해기상연구소




    지도-재해기상연구소 강릉 재해기상연구소는 강릉에 위치하며 재해기상이 발생하거나 예상되는 지점으로 신속히 이동하여 고층 및 지상관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모바일기상관측차량을 활용하여 보다 신속하게 재해기상 추적관측 및 목표관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재해기상연구소 건물 모바일 기상관측 차량
    <재해기상연구소> <모바일 기상관측 차량>

    표준기상관측소




    지도-표준기상관측소 추풍령, 고창, 보성 국립기상과학원은 세계기상기후(WMO)에서 정한 국제표준 규격에 부합하는 표준기상관측소를 보성, 추풍령, 고창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보성표준기준관측소는 우리나라 관측 장소 중 규모가 가장 크며 아시아에서 두번째로 높은 종합기상탑(307m)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고창 표준기상관측소 추풍령 표준기상관측소 보성 표준기상관측소
    <고창 표준기상관측소> <추풍령 표준기상관측소> <보성 표준기상관측소>

    기후변화감시소




    지도-기후변화감시소 안면도, 울릉도/독도, 고산 온실가스는 대부분의 태양복사를 투과시키고 지표면에서 방출되는 장파복사를 흡수하거나 재방출하여 온실효과를 유발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이들은 긴 체류기간으로 한번 배출되면 대기에 지속적으로 누적되어 지구온난화를 가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국립기상과학원은 안면도, 고산, 울릉도 기후변화감시소를 통해 이러한 온실가스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울릉도 기후변화감시소 안면도 기후변화감시소 고산 기후변화감시소
    <울릉도 기후변화감시소> <안면도 기후변화감시소> <고산 기후변화감시소>

    구름물리선도센터




    지도-구름물리선도센터 대관령 국립기상과학원은 강원도 영동지방 산악지역에 구름물리관측시스템 구축을 시작으로 2006년 11월에 기상조절 실험 및 구름물리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구름물리선도센터를 설립하였습니다. 구름물리선도센터는 에어러졸-구름-강수의 특성을 입체적으로 관측하고 구름의 미세물리적 특성을 분석하여 국내 에어러솔-구름-강수의 상호작용 연구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첨단 기상관측장비의 테스트베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구름물리선도센터주요연혁- 2003.11. (구)대관령 기상대에 구름물리관측시스템 구축, 2006.01. 대관령에서 인공증설 지상 실험 시작, ~2013.01. 구름물리관측시스템 구측 및 용평 등 관측 장소 확장, ~2018.07. 구름물리선도관측소 및 구름물리선도센터 운영

    기상선박




    지도 - 기상선박 기상관측선 기상1호는 2011년에 건조된 498톤 규모의 관측선 입니다. 해양기상 및 해양순환의 이해와 수치예보모델 예측정확도 향상을 위해 해양관측을 수행하고 있으며 한반도 주변 해역의 위험기상 감시 및 해양 특성 분석을 위한 연구 조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상관측선 기상1호
    <기상관측선 기상1호>     
    산하기관
    갈수록 심각해지는 이상기후 현상과 그로 인한 사회, 경제적 피해를 경감 시키기 위해 국제 협력을 통한 공동 대처의 필요성이 증대되었으며, 이에 APEC 기후센터는 아·태지역의 이상기후 감시 및 예측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APEC 회원국 합의에 의해 2005년 부산에 설립된 기후센터입니다.

    APCC



    관련기관 바로가기 링크

    기상청 홈페이지 새 창 열림
    기상청 날씨누리 새 창 열림
    기상청 날씨마루 새 창 열림
    기상청 기상자료개방포털 새 창 열림
    풍력 태양광 기상자원 홈페이지 새 창 열림
    국립기상과학원 ARGO홈페이지 새 창 열림
    /CA/OP/AD/intro.jsp,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