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ENGLISH

글자크기

고층관측 데이터 지상관측 데이터 종합기상탑 데이터 온실가스 측정 데이터
자외선 관측 데이터 반응가스 관측 데이터 에어로졸 관측 데이터 성층권오존 관측 데이터
강수 화학 분석 데이터 대기복사 관측 데이터 기후예측시스템 데이터 수층별 수온,염분 데이터
기후변화시나리오(지역) 기후변화시나리오(전지구) 풍력기상자원지도 태양광기상자원지도 (월/연)

고층관측 데이터

담당부서: [관측연구부 064-780-6610]

국립기상과학원에선 보성표준기상관측소의 운고계(CL31-1,CL31-2,CL51-1,CL51-2) 관측장비를 통한  관측한 운저,운량,경계층고도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상관측 데이터

담당부서: [관측연구부 064-780-6610]

국립기상과학원에서는 보성표준기상관측소의 전천카메라, 광학강우강도계를 통해 관측한 하늘상태이미지, 강우율(mm/hr), 누적강우율(mm)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종합기상탑 데이터

담당부서: [관측연구부 064-780-6610]

보성표준기상관측소의  종합기상탑 관측장비(5628 PRT, PT100, HMP155, UAD-2D, 05103-4, UAD-3D)를 통해 관측한 1분평균 기온, 습도, 풍향, 풍속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측정 데이터

담당부서: [기후연구부 064-780-6631]

온실가스는 대부분의 태양복사를 투과시키고 지표면에서 방출되는 장파복사를 흡수하거나 재방출하여 온실효과를 유발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이들은 긴 체류기간으로 한번 배출되면 대기에 지속적으로 누적되어 지구온난화를 가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는 지구온난화를 직접적으로 추산하고, 배출원과 소멸원의 변화를 유추할 수 있는 좋은 근거자료입니다. 국립기상과학원은 고산, 안면도, 울릉도 기후변화감시소를 통해 측정한 온실가스 -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염화불화탄소11 (CFC11),염화불화탄소12(CFC12), 염화불화탄소113(CFC113), 육불화항(SF6) - 에 대해 일.월.년 별 배경대기농도 평균값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외선 관측 데이터

담당부서: [기후연구부 064-780-6646]

자외선은 일반적으로 자외선A(315~400 nm), 자외선B(280~315 nm), 자외선C(100~280 nm)로 나뉘며, 이 중 상당 부분이 오존층에 흡수되고 자외선A와 자외선B의 일부가 지표에 도달합니다. 지표에 도달하는 자외선은 적은 양이지만 인간과 동식물에게 큰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광화학 반응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대기 환경을 변화시킵니다. 국립기상과학원은 고산, 안면도, 울릉도 기후변화감시소를 통해 측정한 일누적 자외선A와 홍반가중함수가 적용된 일최대 자외선B 자료를 일,월,연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응가스 관측 데이터

담당부서: [기후연구부 041-921-2820]

반응가스는 대기 중 물질들과의 반응성이 높아 대기 중 체류시간이 짧기 때문에 반응가스라고 불립니다. 이들은 대기 내 수명이 수 초~수 개월 이내이며, 대기 내 화학반응에 관여하여 광화학 반응과 에어로졸 생성을 통해 기후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국립기상과학원에서는 고산,안면도 기후변화감시소를 통해 측정한 반응가스-일산화탄소(CO), 오존(O3), 이산화황(SO2), 질소산화물(NOx)-에 대해  일·월·년 별 농도값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어로졸 관측 데이터

담당부서: [기후연구부 064-780-6632]

에어로졸은 공기 중에 떠 있는 고체 또는 액체 상태의 입자로 보통 0.001∼100 ㎛ 정도의 크기를 갖고 있으며 황사, 화산재, 해염 같은 자연적 요인과 도시·산업시설 배출, 소각, 자동차 등의 인위적 요인에 의해 발생됩니다. 대기 중에 부유하여 지표면으로 들어오는 태양복사에너지를 차단 또는 흡수하거나, 구름 형성과 물리특성을 변화시키면서 기후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국립기상과학원에서는 고산, 안면도 기후변화감시소에서 측정한 일·월·년 별 에어로졸 자료-입자크기별 수농도, 응결핵수농도, 광흡수계수, 광산란계수, PM10 이온성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성층권오존 관측 데이터

담당부서: [기후연구부 064-780-6646]

성층권에는 지구 대기에 존재하는 오존의 약 90%가 존재하며, 대략 15~30km 사이에 오존 농도가 높게 존재하는 층을 오존층이라고 부릅니다. 오존층은 태양으로부터 유해 자외선 복사를 흡수하여 자외선으로부터 인간과 생태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보호하고 지구의 기후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국립기상과학원에서는 고산,안면도 기후변화감시소에서 관측되는 일·월·년 별 평균 오존전량 값과, 포항 관측소에서 일주일에 한 번씩 관측되는 연직 오존 값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강수 화학 분석 데이터

담당부서: [기후연구부 064-780-6634]

대기 중에 부유하는 오염물질은 비, 눈, 우박 등의 강수나 입자, 가스상 물질로 지면으로 떨어지는데 이런 강하물의 화학성분을 분석하면 대기 중의 강수성분과 오염물질을 감시할 수 있습니다. 분석된 자료는 강수성분 경향성을 파악하고, 생태계 산성 침적 피해 평가와 원인 규명을 위한 연구 활동에 활용되고 있습니다.국립기상과학원에서는 고산,안면도,울릉도 기후변화감시소를 통해 강수량, 강수 산성도, 전기 전도도, 강수 이온성분9종에 대한 일 년 계절별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기복사 관측 데이터

담당부서: [기후연구부 064-780-6646]

구름, 비와 같은 기상현상은 근원적으로 태양으로부터 받는 복사에너지의 양과 지구-대기권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에, 국립기상과학원은 안면도 기후변화감시소에서 직달일사, 산란일사, 전천일사(태양하향복사), 태양상향복사, 지구하향복사, 태양상향복사, 순복사 총 7개 성분을, 고산 기후변화 감시소에서 직달일사, 산란일사, 전천일사(태양하향복사) 3개 성분을 관측하여 일·월 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후예측시스템 데이터

담당부서: [기후연구부 064-780-6629]

기후예측시스템는 대기·지면과 해양·해빙모델이 결합된 앙상블 예측시스템으로, 전지구 영역을 대상으로 1~6개월까지 장기변동 예측을 수행하며, 장기변동 분석을 위해 실시간 예측장과 과거재현기후장을 동시에 수행합니다.국립기상과학원은 기온, 강수, 해면기압, 풍향,지위고도 6개 변수에 대해 기후장과 월별 예측 아노말리장(Grib파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8-06-18일 이후 자료 제공

수층별 수온,염분 데이터

담당부서: [관측연구부 064-780-6611]

국립기상과학원은 해양물리현상관측의 일환으로 기상1호 선박의 자기수온염분수심기록계(CTD)를 통해 격월로 관측된 수층별 수온, 염분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2016년 1월 이후부터 격월 관측자료 제공

기후변화시나리오(지역)

담당부서: [기후변화예측연구팀 064-780-6781]

국립기상과학원은 IPCC*와 WMO** 공동 주관의 “세계기후연구프로그램(WCRP, World Climate research Programme)”에서 추진하는 “지역기후 상세화 국제프로젝트(CORDEX, COordinated Regional Downscaling EXperiment)”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동아시아 지역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생산·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제공 자료 ]● 지역기후 상세화 자료(전문가용, NetCDF 포맷 자료) : CORDEX-EA 자료센터 - CORDEX Phase I (50km 해상도) 및 Phase II (25km 해상도) 자료   (다운로드 링크 :  cordex-ea.climate.go.kr )● 지역기후 상세화 자료(일반용, ASCII 및 그래픽 자료) : 기후정보포털 - CORDEX Phase I (12.5km 해상도) (다운로드 링크 : www.climate.go.kr)● 그 외 자료는 위의 [ 자료 신청]을 클릭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IPCC(International Panel on Climate Change):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 WMO(Wo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 세계기상기구 

기후변화시나리오(전지구)

담당부서: [기후변화예측연구팀 064-780-6781]

국립기상과학원은 IPCC*와 WMO** 공동 주관의 “세계기후연구프로그램(WCRP, World Climate research Programme)”에서 추진하는 전지구 시나리오 산출 국제프로젝트인 “결합모델상호비교프로젝트(CMIP, Coupled Model Intercomparison Project)“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전지구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생산·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제공 자료 ]● 전지구 기후변화 시나리오 자료(일반용, ASCII 및 그래픽 자료) : 기후정보포털   - RCP*** 및 SSP**** 기반의 135km 해상도 전지구 시나리오     (다운로드 링크 : www.climate.go.kr)● 그 외 자료는 위의 (자료 신청)을 클릭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IPCC(International Panel on Climate Change):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 WMO(Wo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 세계기상기구 *** RCP(Representative Concentration Pathways): IPCC 5차평가보고서(2013)에서 사용된 온실가스 경로로 ”대표농도경로“라 지칭**** SSP(Shared Socioeconomic Pathways): IPCC 6차평가보고서(2021)에서 사용되는 온실가스 경로로 ”공동사회경제경로“라 지칭

풍력기상자원지도

담당부서: [기상응용연구부 064-780-6661]

국립기상과학원에서는 풍력발전에 적합한 연평균 바람분포를 알수 있는 풍력기상자원지도정보를  관측지점 [ 32.7∼38.6N, 124.4∼130.4E / 남한영역 및 35km까지의 해상 ]에 대해  10M,50M,80M의 고도별 월·년  풍향,풍속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태양광기상자원지도 (월/연)

담당부서: [기상응용연구부 064-780-6661]

태양광기상자원지도(Solar map)는 다양한 기상정보와 지형정보를 이용하여 지표면에 도달하는 태양에너지의 강도를 시공간에 대하여 통계 분석하여 표출한 자료입니다. 국립기상과학원에서는 2009, 2010년 2년 연속으로 산정한 해상도 1km의 월 및 년간 누적 전천일사량, 직달일사량, 산란일사량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기관 바로가기 링크

기상청 홈페이지 새 창 열림
기상청 날씨누리 새 창 열림
기상청 날씨마루 새 창 열림
기상청 기상자료개방포털 새 창 열림
풍력 태양광 기상자원 홈페이지 새 창 열림
국립기상과학원 ARGO홈페이지 새 창 열림
/CA/OP/DT/main.jsp,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