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ENGLISH

글자크기

  • 그런데 최근, 우리는 한파현상을 경험하지 않았는가?
  • 자연적인 기후 변동성으로 인해 온난화 경향에 모순될 수 있는 매우 추운 겨울과 같은 지역적/일시적 현상들도 나타날 수 있다. 사실 지구 평균 기온이 해마다 조금씩 전 지구적으로 고르게 상승하지는 않는다. 장기간의 온난화 현상은 잠시 중단되거나, 심지어 몇 년 동안은 약간의 냉각화 현상을 보일 수도 있다.

    최근 겨울철 일부 지역에서 나타나는 한파는 북반구 기상에 영향을 미치는 대기 흐름인 제트기류의 위치 때문이라고 분석하였다. 제트기류는 북극의 찬 공기와 저위도의 따뜻한 공기의 기압차로 인해 유지되며 이렇게 유지되는 기류는 북극 주위에 떠도는 찬 공기들을 저위도 지방으로 내려오지 못하게 막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지구 온난화로 인해 기압 차가 작아지면 공기 이동을 막는 힘이 약해져 차가운 공기가 아래까지 내려오게 되는 것이다.

    제트기류의 변화와 관련해서는 북극해의 해빙 녹음, 북대서양 진동 등과 관련된다고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지구 온난화에 따른 북극의 고온화 현상으로 중위도 지역과 북극 지역의 기압 차이가 줄어 제트기류 역시 그만큼 약해지게 된다. 이에 북극의 찬 공기가 발달하는 기압골을 타고 남하하기 때문에 한반도에도 겨울 한파가 발생할 수 있다.

관련기관 바로가기 링크

기상청 홈페이지 새 창 열림
기상청 날씨누리 새 창 열림
기상청 날씨마루 새 창 열림
기상청 기상자료개방포털 새 창 열림
풍력 태양광 기상자원 홈페이지 새 창 열림
국립기상과학원 ARGO홈페이지 새 창 열림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