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ENGLISH

글자크기

    기후변화는 강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


    미래 연평균 강수량의 변화율. IPCC 5차 보고서에 참여한 다중모델을 이용한 RCP2.6(지구를 안전하게 보존할 수 있는 시나리오, 왼편)와 RCP8.5(온실가스 저감을 전혀 하지 않는 시나리오, 오른 편)에서 1986~2005년 기준기간에 대한 2081~2100년에서의 변화율. 계산을 위해 사용된 모델의 수를 각 패널의 우측 상단에 표시. Summary for Policymakers. In: Climate Change 2013: The Physical Science Basis. IPCC

  • 전지구적으로 강수량의 변화는 일정하지 않을 것이다. IPCC 5차 평가보고서(2013)에 따르면 RCP8.5 시나리오에서 고위도 및 적도 부근 태평양의 연 평균 강수량은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RCP8.5 시나리오에서 중위도 및 아열대 건조 지역의 평균 강수량은 대개 감소하는 반면 중위도 습윤지역의 평균 강수량은 대개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대부분의 중위도 대륙 및 열대 습윤 지역에서는 극한강수 현상의 빈도 및 강도가 증가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고위도의 강수량 증가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강수량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불확실성이 매우 크다. 우리나라의 강수 증가는 지역적 차이가 크고, 겨울보다 여름철 강수 증가가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기후변화평가보고서, 2014)

관련기관 바로가기 링크

기상청 홈페이지 새 창 열림
기상청 날씨누리 새 창 열림
기상청 날씨마루 새 창 열림
기상청 기상자료개방포털 새 창 열림
풍력 태양광 기상자원 홈페이지 새 창 열림
국립기상과학원 ARGO홈페이지 새 창 열림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