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ENGLISH

글자크기

    기후변화는 몬순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가?

  • 몬순기후란 태양열 분포에 따라 계절적으로 차이가 있는 육지-바다의 온도차에 의해 발생되고, 겨울에는 대륙에서 대양으로, 여름에는 대양에서 대륙을 향하여 부는 계절풍에 의한 기후로서 여름에는 고온다습하고 비가 많으며, 겨울철에는 맑고 추운 날이 많다. 열대계절풍은 인도와 동남아시아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고, 온대계절풍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 지역에서 나타난다.

    몬순은 계절기후변화의 가장 중요한 모드의 하나로서 여러 지역에서 연간강수량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그 강도와 시기는 대기의 수분함량, 육지-바다 온도대비, 토지면적, 토지사용, 대기에어로졸 농도 등 여러 요인과 관련이 있다. 만일 대기의 온도가 지속적으로 올라가는 상황을 가정하면, 대기 중 수분이 증가하게 되어 바다에서 육지로 수송되는 수증기량의 증가를 불러오게 되는데 이것은 호우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그리고 온난화로 인한 대규모 순환의 변환은 몬순순환의 세기와 범위에 영향을 주게 되고, 토지이용과 에어로졸도 대기와 육지에 흡수되는 태양복사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육지-바다 온도차를 조절할 잠재력을 가진다.

    그 중에서 21세기 기후모델 전망에 따르면 주로 대기 중 수증기량 증가로 인한 몬순강수 등의 확대로 인한 몬순영향권의 총 면적 증가가 예상된다. 시나리오에 따르면 전 지구몬순강수가 5~15%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하지만 열대풍 순환약화로 인해 국지적으로 몬순강수가 감소하는 지역도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미래의 몬순의 세기 및 시기의 지역적 경향은 아직 불확실한 부분도 남아있으나 종합적 강수 증가는 극단적 기후리스크의 증가를 의미하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출처: IPCC AR5 WGI)

관련기관 바로가기 링크

기상청 홈페이지 새 창 열림
기상청 날씨누리 새 창 열림
기상청 날씨마루 새 창 열림
기상청 기상자료개방포털 새 창 열림
풍력 태양광 기상자원 홈페이지 새 창 열림
국립기상과학원 ARGO홈페이지 새 창 열림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