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ENGLISH

글자크기

구름물리 전문가와 함께하는 한국형수치예보모델 개발

2015-12-10

보도자료 상세보기 입니다.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4342

구름물리 전문가와 함께하는 한국형수치예보모델 개발

  - 동유럽 구름물리 전문가와 연구성과 교류회 개최

 

□ 기상청(청장 고윤화)과 한국형수치예보모델개발사업단(단장 홍성유, 이하 한수예)은 12월 7일(월)부터 11일(금)까지 5일간 한수예에서 ‘동유럽 구름물리 전문가와 연구성과 교류회’를 개최한다.

○ 이번 교류회는 2011년부터 개발하고 있는 한국형수치예보모델의 발전을 위해 수치예보모델*연구를 이끄는 유럽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상호연구결과를 교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수치예보모델(Numerical Weather Prediction(NWP) Model): 미래의 날씨를 예측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컴퓨터 소프트웨어

 

□ 공동연구발표회에서는 한국형수치예보모델개발의 세부연구과제인 구름미세물리과정 및 에어로졸 상호작용 연구에 대해 선도적인 연구를 이끄는 △마케도니아의 블라도 스피리도노프(Vlado Spiridonov) 박사와 구름의 화학 모델링 연구를 이끄는 △세르비아의 메이덴 쿠리치(Mladen Curic)의 연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 또한, △블라도 스피리도노프 교수는 최근 개발된 구름생성모델의 개념과 구름물리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 △메이델 구리치 교수는 기상수요자 입장에서 기상학의 역사로부터 한국형수치예보모델개발의 나아갈 방향을 발표한다.

 

□ 한편, 이번 교류회에서는 한국형수치예보모델의 학문적 기반 다양화와 선진화 방향에 대한 전문가발표회와 국내 수치모델연구자를 대상으로 한 강연이 예정되어 있다.

○ 이를 통해 △집중호우나 화산재 이동과 확산에 따른 구름화학모델의 적용방법에 대한 발표와 함께 △미래기후에 대한 정보 공유 및 △정확한 기상정보를 통한 국민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날씨 조절 가능 여부 등 우리나라 수치모델 연구방향에 대한 토론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 고윤화 기상청장은 “이번 교류회를 통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정부 3.0 세부과제의 토대가 되는 한국형수치예보모델의 발전 가능성을 확인하고, 수치예보모델의 선도적 기술을 교류할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라고 밝혔다.

 

* 자세한 사항은 첨부물이나 해당부서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pdf바로보기 [바로보기] 151208_보도자료(동유럽전문가 워크숍).pdf 
pdf바로보기 [다운로드] 151208_보도자료(동유럽전문가 워크숍).pdf 
목록

관련기관 바로가기 링크

기상청 홈페이지 새 창 열림
기상청 날씨누리 새 창 열림
기상청 날씨마루 새 창 열림
기상청 기상자료개방포털 새 창 열림
풍력 태양광 기상자원 홈페이지 새 창 열림
국립기상과학원 ARGO홈페이지 새 창 열림
/CA//OP/DF/main.jsp,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