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ENGLISH

글자크기

‘세계 위성 강수 검증전문가’들 한자리에!

2015-05-15

보도자료 상세보기 입니다.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4644

‘세계 위성 강수 검증전문가’들 한자리에!
- ‘제7차 전지구강수관측위성(GPM) 지상검증 국제연수(워크숍)’ 개최


□ 기상청(청장 고윤화)은 5월 12일(화)부터 14일(목)까지 서울 ‘노보텔앰배서더’에서 ‘제7차 전지구강수관측위성(GPM) 지상검증 국제연수(워크숍)’을 개최한다.
 ○ 이번 연수는 창조경제의 기반이 되는 과학기술 역량강화와 위성검증 활용기술의 국제적 교류를 위해 개최한다.
  ※ 전지구강수관측위성(GPM, Global Precipitation Measurement) : 구름 및 강수 관측에 최적화된 마이크로파 센서와 레이더를 탑재하여 전 지구 규모의 강수를 관측하는 위성
  ※ 지상검증 : 위성에서 관측한 강수정보 자료를 지상과 기상레이더에서 관측한 강수자료와  비교 검증

 

□ ‘전지구강수관측위성(GPM)’ 사업은 미국우주항공국(NASA)과 일본우주항공국(JAXA)의 주도로 전 지구 규모의 강수관측 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그 핵심위성이 2014년 2월 28일에 일본 가고시마현 다네가시마 우주센터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되었다.

 

□ 이번 연수에는 미국우주항공국(NASA), 일본 우주항공국(JAXA)의 주요 인사와 세계 29여 개국의 위성 강수 검증전문가 100여 명이 참석한다.
 ○ 이번 연수에서는 각 기관의 위성 강수 지상검증에 대한 발표와 더불어  앞으로의 위성에서 관측한 강수 검증 활용기술과 국제교류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 기상청은 2009년 NASA와 위성 강수에 대한 지상검증 공동연구를 시작하였고, ‘제4차 국제공동연수’부터 참여하여 위성 강수의 지상검증 기술 개발 및 통계적 검증 등을 발표하고 있다.

 

□ 국립기상과학원의 이종호 과장은 “이번 연수는 위성에 관측한 강수정보 산출과 검증기술 분야에서 국제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되며, 위성을 통해 관측공백지역을 줄이고 정확한 강수관측으로 앞으로 태풍․홍수 조기경보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라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물을 참조하시거나 해당과(국립기상과학원 지구환경시스템연구과장 이종호/064-780-6702, 6703)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hwp바로보기 [바로보기] 150512_보도자료.hwp 
hwp바로보기 [다운로드] 150512_보도자료.hwp 
pdf바로보기 [바로보기] 150512_보도자료.pdf 
pdf바로보기 [다운로드] 150512_보도자료.pdf 
목록

관련기관 바로가기 링크

기상청 홈페이지 새 창 열림
기상청 날씨누리 새 창 열림
기상청 날씨마루 새 창 열림
기상청 기상자료개방포털 새 창 열림
풍력 태양광 기상자원 홈페이지 새 창 열림
국립기상과학원 ARGO홈페이지 새 창 열림
/CA//OP/DF/main.jsp,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