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ENGLISH

글자크기

<국립기상연구소장 기고문> 녹색성장과 기상자원지도

작성자
관리자
게시일
2010-09-08
조회수
13158
첨부파일
 

대표적인 친환경녹색성장 산업인 풍력?태양광 발전 사업의 핵심은 기상정보이다. 신재생에너지의 풍력,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시 위치, 규모, 적정 생산량과 예비량, 운영 효율성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기상정보의 활용이 필수적이다.

국립기상연구소는 최근 풍력-기상자원지도(2009년판)와 태양-기상자원지도(시범지도)를 작성하여 발표하였다. 풍력-기상자원지도의 경우 우리나라의 복잡한 지형에 적합한 1km의 고해상도 풍력-기상자원지도를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자원지도와 차별화된다. GIS 웹을 사용하여 표출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활용도를 더욱 높였다. 특히 1998년-2008년 11년간의 기후특성을 반영하여 만들었기 때문에  풍력단지 입지 선정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의 풍력발전 효율성은 강원도와 경북을 제외하면 평균 12% 정도이다. 향후 국립기상연구소의 풍력-기상자원지도를 바탕으로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발전단지 개발전략이 필요하다. 미국 엑셀 에너지의 보고서에 따르면 풍력에너지의 예측 정확도가 0.1m/s 향상될 때 100MW 풍력단지에서 연간 250,000달러 가치의 전력 생산이 더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한다.

기상자원지도 예시


태양-기상자원지도는 태양광 에너지 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구름의 정보와 습도, 강수량, 대기 중 오존, 이산화탄소, 에어러솔 정보 그리고 지면에서 관측한 일사량 정보를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국내 최초로 수치기상모델 기반의 과학적 방법으로 제작되었기에, 4km 해상도로 선진국의 자원지도와 비교하여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다만, 지도 작성에 사용된 자료가 2008년 5월부터 2009년 4월의 1년에 불과해 우리나라의 기후특성을 충분히 반영했다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국립기상연구소는 한국의 기후를 반영하는 기상지원지도를 제작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목록

관련기관 바로가기 링크

기상청 홈페이지 새 창 열림
기상청 날씨누리 새 창 열림
기상청 날씨마루 새 창 열림
기상청 기상자료개방포털 새 창 열림
풍력 태양광 기상자원 홈페이지 새 창 열림
국립기상과학원 ARGO홈페이지 새 창 열림
/CA/OP/GA2/main.jsp,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