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ENGLISH

글자크기

재해대응 지원시스템

작성자
관리자
게시일
2010-09-08
조회수
9878
첨부파일
 

국립기상연구소 예보연구과는 2010년 1월 22일 재해대응 지원시스템에 관한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의 조민수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재해대응 지원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간략한게 소개하고 기상분야를 비롯한 재해관련 유관기관에서의 활용가능성에 대하여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재해대응 지원시스템이라고하는 것은, 태풍과 홍수에 관련된 재해가 발생했을 때에 유용한 정보를 적정한 시간에 필요한 사람에게 제공하여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가상의 태풍-홍수 재해대응 의사결정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관측자료시스템, 예측모델링시스템, 자료표출시스템을 개발한 후, 세 개의 서브시스템을 통합하여 의사결정자가 각종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생산,분석,교환할 수 있는 정보서비스시스템 원형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태풍진로 예측, 강우량 예측, 홍수범람예측, 관측정보 등을 통해 홍수조절 다목적댐 방류 결정, 홍수주의보 및 경보 발령등의 의사결정하는 시스템

향후, 개발된 재해대응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도시기상에 활용하여 기상수요자가 밀집된 수도권 지역에 대한 특화된 기상정보 생산 및 서비스 질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태풍-홍수 재해대응과 관련하여 국가적 차원으로 한강홍수통제소, 공군, 수자원, 농림청 등 관련기관과의 긴밀한 상호 협조 체계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목록

관련기관 바로가기 링크

기상청 홈페이지 새 창 열림
기상청 날씨누리 새 창 열림
기상청 날씨마루 새 창 열림
기상청 기상자료개방포털 새 창 열림
풍력 태양광 기상자원 홈페이지 새 창 열림
국립기상과학원 ARGO홈페이지 새 창 열림
/CA/OP/GA2/main.jsp, 99